본문 바로가기

'막힌 빗물받이' 안전신문고로 신고하세요.

2024. 5. 2.

행정안전부와 환경부는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'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' 기간을 운영합니다.

침수-예방을-위해-막힌-빗물받이-안전신문고로-신고하세요

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 운영

기후 변화로 인해 갈수록 집중호우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. 도시에서도 침수로 인한 피해사례를 매년 볼 수 있습니다. 특히 하수관로로 이어지는 빗물받이가 막히면 빗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침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행정안전부와 환경부는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'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' 기간을 운영합니다. 신고 대상은 도로 옆 등의 빗물받이가 쓰레기, 덮개, 흙 등으로 막혀있는 경우입니다.

 

'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'는 안전신문고 시스템을 통해 운영됩니다. 안전신문고는 생활 주변의 안전 위험요인을 신고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으로 홈페이지(safetyreport.go.kr)와 모바일 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

안전신문고 신고방법

주변에서 침수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빗물받이를 발견한다면 스마트폰에서 '안전신문고'를 검색한 후 어플을 내려받아 '안전' 신고 유형에서 '도로, 시설물 파손 및 고장'을 선택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여 제출하면 됩니다. 또한 홈페이지( safetyreport.go.kr)나 각 지자체 민원실 등을 통해서도 신고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.

 

안전신문고 앱 '빗물받이 막힘' 신고방법

 

① 안전신문고 앱 실행 -> 안전 신고메뉴 및 유형 선택

안전신문고-신고방법1

 

② 신고유형 중 '도로, 시설물 파손 및 고장' 선택

안전신문고-신고방법2

 

③ 신고 요건 및 방법 안내

안전신문고-신고방법3

 

④ 사진·동영상 첨부 후 제출

안전신문고-신고방법4

 

작년에도 안전신문고를 통해 빗물받이 막힘 신고 14,206건이 접수되었으며 이에 대해 정비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.

 

환경부에서는 "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막힌 빗물받이 신고는 물론, 빗물받이에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는 등 '막힘없는 빗물받이 만들기'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'라고 밝혔습니다.

 

행정안전부에서는 "안전신문고로 빗물받이 막힘 신고가 접수되면 관한 지차체로 자동 이송되어 신속하게 처리가 이뤄진다"라고 밝혔습니다.

도시침수 예방을 위한 막힘없는 빗물받이 만들기!

도시침수-예방을-위한-막힘없는-빗물받이-만들기

 

<출처=행정안전부>

댓글